본문 바로가기
Lifestyle/자격증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학사편입 후기

by 심보리 2020. 2. 10.

 

 

10일날 발표가 났다

 

 

2학년 시절 부터 편입에 대한 생각은 항상 있었다.

그러나 편입 공부할 열정으로 스펙을 쌓자는 생각을 했고, 다양한 활동 스펙을 쌓았다.

취업 준비를 하니까.. 내 스펙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정도 스펙에 좀더 좋은 네임벨류를 가진 대학이라면, 더 높은곳을 바라볼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

미련이 남기에 기말고사를 치고 준비했다.

(서울쪽은 생활비, 학비등을 생각해보니 쉽게 못가겠더라.. 그래서 내가 사는 지역의 대학을 목표로 했다)

 

 

 

1. 먼저 경영학원론

http://onestop.pusan.ac.kr/  

여기 들어가면 수강 편람에서 부산대생들은 어떤 교재로 공부하는지 나와있다.

나는 경영학원론 강의소개서에 보면 나와있는 카페에서 '조영복 교수님의 ppt' 를 다운받아서 정리했다.

(수업-수강편람-타대생수강편람-2019 1학기 검색 - 경영학원론 강의계획서 보면 적혀있습니다.)

ppt양은 한 학기 기준이기에 한달만에 보려면 빠듯할 수 있다. 그래서 1주일안에 단권화를 진행한다.

올려주신 ppt가지고 당신이 키워드를 뽑아서 당신만의 교재를 만들어라.

 

 

 

이런식으로 대략 11장 정도 나온다.

 

 

 

나는 ppt에서만 11장 나왔다. 사실 원론이란게 범위가 경영 전체를 다루기 때문에 본인 생각에 따라 범위가 달라진다.

그래서 난 저 11장을 우선적으로 외운다음 재무, 마케팅, 기업구조 등을 추가적으로 정리했다. (근데 안나왔다...)

이번 시험 기준으로 저 11장만 봐도 충분하다. 

ppt는 인사 조직 위주로 기억한다. 

 

2020 기준으로 원론 시험문제는 이렇다.

직무특성모델, 허쉬&블랜차트의 리더십이론, 균형성과표 에 관한 서술이다. 

(그냥 저 키워드를 가지고 아는것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면 된다. 나는 서론 본론 결론 으로 나누고 본론 부분에서 도표를 그려 최대한 논리적으로 적었다.)

 

시험장에서 원론 문제를 본 느낌은 이렇다.

내가 외운것에 비해서 너무 문제가 쉽게 나와서 결국 토익으로 뽑겠단 거구나...

외운게 아까워서 시험장에서 모두 토해내고 나왔다.

 

2. 경영통계학

 

 

 

이 교재만 보면 된다.

 

 

 

사실 시험을 준비하면서 내가 경영학과를 준비하는지, 통계학과를 준비하는지 헷갈렸다.

전적대에서 경영통계를 배웠으나 엑셀 위주였기에, 이론 위주인 이 책은 많이 버거웠다.

경영학원론을 1주안에 정리하고 반복적으로 보면서 경영통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분산분석 기점으로 머리가 빙빙 돈다.. 그래도 다행인건 부산대 시험에선 계산기를 들고오라고 하지 않았기에

심도있게 공부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론위주 공부(각 분포별 특징, 조건등) + 간단한 계산이 나왔을때 방법만 알면 된다.

 

실제 시험에서는 이렇게 나왔다.

포아송분포와 조건부확률의 계산형으로 단답식 2문제가 출제되었다. 

전체 책으로 치자면 앞부분만 나온것이다. 문제보고 당황한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나역시 그렇다.

단순 공식들만 정리하면 아무리 많아야 50개가 안될것이다. (응용제외) 그것만 다 외우고 원리만 이해한다면

문제없이 공략이 가능하다.

 

 

 

나는 이런식으로 정리했다 (이부분은 시험에 나오지 않았다..)

 

 

 

정리를 보면 알겠지만 숫자보다 문자가 더 많다. 

모집 요강을 자세히 읽어보고 포인트를 파악한 다음 공부해야 한다.

전체적인 공부법은 이렇다.

그리고..

 

 

여기서 꿀팁!!!!!

일단 사이트 링크를 적으면 문제가 될수도 있어서 안적는다.

1. 경영학원론

조영복 교수님 ppt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 보면 계시판에 지금까지 출제한 중간, 기말고사 시험의 키워드들이 있다.

나는 단권화한 책을 다 외운다음 1주전부터는 그 키워드들만 팠다. (실제 시험에 많이 나왔다)

정보력이 힘이다. 조금만 찾아보면 시험문제들이 뿌려져있다.

 

2. 경영통계학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든 경영통계학을 수강한 부산대생을 찾아라.

그리고 ppt를 얻는다면 거기서 중요한 키워드들을 얻을 수 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부분 저 책을 사용하는듯 한데

중요한건 비슷비슷하다. 그러나 편입 전공시험에서는 적중률이 높다고 할 수 없다. (문제 수가 작아서 적중이라 할게...딱히없다)

경영통계학의 팁은 본인 마음의 안식을 찾기 위함이다. 어떻게 문제가 나올지 모르는 상태에서 허우적 거리는 것 보다는 

내가 말한 방법이 편할것이다. 몸이든 마음이든..

 

부산대학교 경영이면 보통 토익 만점, 학점 만점 가까이들이 합격한다고 들었다.

이번에 전형이 바껴서 기회가 좋았던것 같다. 

내용은 생각나는대로 수정할 예정이다. 

댓글 달아주면 정보를 주겠다.

 

 

*티스토리 회원가입을 한 이후 비밀댓글을 작성해주세요!

*비회원으로 비밀댓글 작성시, 제가 단 대댓글을 확인 못한다고 합니다.


+수정사항(2020.06.12기준)
저는 과목의 변경으로 인해
통계학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수정된 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